리튬이온 2차전지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리튬이온이 이동함으로써 충전과 방전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리튬이온이 드나드는 물질을 활물질이라고 합니다.
<양극활물질의 제조공정>
양극활물질의 제조공정은 2단계로 나뉩니다. 먼저, 전구체라 불리는 다양한 원료에서 활물질을 화학반응에 의해 합성하는 공정이 있고, 다음으로, 합성된 활물질을 조정하여 집전체에 도공하기까지의 공정이 있습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코발트계·망간계 양극 재료의 전구체에 관한 기술을 소개하겠습니다.
코발트계의 대표는 코발트산 리튬LiCoO2LCO인데, 3원계로 불리는 Li(NiaMnbCo1-a-b)O2NMC와 Li(NiaCobAl1-a-b)O2NCA, 사원계로 불리는 복잡한 화학조성을 가진 활물질이 있으며, 각각의 특징을 살린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또, 망간계에서는 LiMn2O4, Li2MnO3 등이 있습니다.
코발트계 전구체는 산화 코발트, 수산화 코발트, 옥시수산화 코발트, 탄산 코발트 등의 원료와 탄산 리튬, 수산화 리튬, 기타 재료로 산화 망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망간계의 전구체는, 산화 망간이나 탄산 리튬 등이 있습니다. 활물질은 고상법을 이용해 제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하에서는 소성로에서 합성반응을 일으키기전 전구체 제조공정에서 건식미분쇄와 정밀혼합, 건조기술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