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식품/증점제(카라기난)

| Summary

해조류 (카라기난의 원료)

식품용 증점제는 액체의 점성을 높이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로, 젤라틴 등 동물성 증점제와 다당류나 셀룰로오스 등 식물성 증점제가 있습니다.

카라기난은 유황 다당류의 식물성 증점제의 일종으로, 액체를 흡수해 겔을 형성하는 성질을 이용한 물질입니다. 카라기난은 증점제·안정제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해조를 원료로 하는 경우가 많아 필리핀이나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코토니(Eucheuma cottonii)와 스피노즘(Eucheuma spinosum)을 가공해 제조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원료에서 제조되는 카라기난은 다양한 용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라기난은 식품에서는 유제품이나 크림, 푸딩, 잼, 육제품 등에 사용되며, 식품 이외에서는 화장품이나 위생용품, 사료 등의 안정제로 활용됩니다.

| Contents

카라기난

카라기난은 해조를 원료로 하는 증점제의 일종으로 과거에는 중국, 아일랜드 등에서 식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필리핀을 중심으로 양식된 해조를 원료로 하여 공업적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제조방법은 수확한 해조를 세척해 소금과 모래를 떨어뜨린 뒤 알칼리 처리합니다. 그 후 세척, 건조, 분쇄 공정을 거쳐 제품이 됩니다.

최근에는 동물 유래 증점제를 대체하는 제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료, 화학제품 원료로 사용되는 것은 입도가 굵어 d₉₇=200μm가 일반적이지만 식품이나 의약제품에 사용하는 것은 입도가 가는 d₉₇=75~200μm가 중심이 됩니다.

그림 1. Fine impact mill 630 UPZ

분쇄공정① - Fine impact mill UPZ

목표 입도가 굵은 제품에는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설치면적이 작으며 Running cost를 줄인 UPZ가 적합합니다. (그림1.).

원료를 스크류 피더로 공급하여 분쇄품을 집진기로 포집합니다. 포집한 제품은 Sieve 로 선별하고, 500μm 이상인 것은 다시 기내에 되돌려 재분쇄합니다. (그림2.)

그림2. UPZ Flow

분쇄공정② - Fine impact mill UPZ

미세한 입도가 필요한 식품 및 의약품 용도에 적합합니다.

ACM 내부는 분쇄부와 기류식 분급부로 구성되며, 분급기의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제품의 입도 제어가 가능하며, 제품 포집 후 체가 불필요합니다.

또한 분급기의 회전 속도 제어를 통한 제품 입경 조정이 용이하여 Sharp한 입경 분포의 제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분쇄 시 발열이 비교적 적으며 제품의 열에 의한 손상이 적습니다.

그림3. UPZ Flow

카라기난 예

표1. 카라기난 분쇄 예

분쇄&건조공정 - Drymeister DMR-H

분쇄전의 건조품은 10~15%정도의 수분을 포함합니다.
알칼리 처리한 해초를 수세 후 건조는 햇볕에 자연 건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당사의분급기 내장형 기류식 건조기 드라이마이스터 DMR-H(그림4.)를 이용함으로써 건조와 분쇄 공정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DMR-H를 사용하면 제조 공정을 단축하고 날씨에 좌우되지 않는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DMR-1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