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네오디뮴

| Summary

대표적인 사례: 모터

자성 재료는 기존에 하드/소프트펠라이트 가루가 주류였으나, 최근에는 희토류 금속을 기반으로 한 재료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강 자석에는, MJT 등의 Jet mill 등에 의해서 초미분쇄된 네오딤-철-보론(Nd-Fe-B) 합금등이 이용됩니다. 입자 지름은 d₅₀=~6μm가 일반적이지만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더욱 미분이 요구되어 d₅₀=2μm 이하가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Nd-Fe-B계 자석의 용도는, 하드 디스크용의 VCM(Voice Coil Motor)나 전기자동차(EV), 수소자동차(HV)등 의 자동차용, 풍력 발전용의 고효율 모터, 공업용 에어콘, 청소기등의 에너지 절약 모터에 이르게까지 다양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대부분의 페라이트 자석이 Nd-Fe-B계 자석등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Contents

MJT

Nd-Fe-B (네오디뮴) 분쇄는 AFG와 같은 유동층식 카운터제트밀이 사용되어왔는데, 보다 Fine한 입도가 요구됨에 따라, Target형 제트밀인 MJT가 개발되었습니다. 

MJT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내 체류량이 적어, 운전의 시작과 종료시에도 정상 운전 중의 제품과 동등한 제품 생산 가능. 
– Jet mill이기 때문에 분쇄에 의한 마모나 금속오염의 우려가 없음.
–  고성능 분급기를 내장하여 Sharp한 입도분포를 얻을 수 있음.
– 기존 제트밀에 비해 에너지 소비량이 50% 이하.
– 불활성가스 하에서 자동으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
– 분쇄 노즐이나 분급로터도 세라믹 사양 대응 가능

표1. MJT Spec

MJQ

MJT보다 더욱 큰 대용량 기기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MJQ가 개발되었습니다. MJQ는 MJT와 같이 분급기 내장식 타겟형 제트밀으로써, 에너지 효율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림 1. MJQ-1 Micron Jet-Q

N₂Closed-loop system(질소 폐회로 시스템)

자성 금속은 자연 발화성이 있는 것이 많아, 공기에 접하면 자연 발화하기 때문에, 소량의 산소에서도, 입자 표면이 산화합니다. 그러므로 제조는 불활성가스(질소, 아르곤 등) 분위기 하에서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사는 불활성가스 컴프레서를 조합한 독자적인 순환회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포집의 경우, 직접 집진기로 포집하는 방법과 품종 교체를 전제로 사이클론으로 회수(회수율 98%)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 2. Closed-loop system (MJQ)